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침수위험 알림·고독사 예방·실종아동 추적…AI로 국민 일상이 더 안전해진다

2025.02.03 대한민국 정책주간지 <K-공감>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서울 서초구 한강홍수통제소에서 직원들이 인공지능(AI) 홍수예보시스템으로 호우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 환경부
서울 서초구 한강홍수통제소에서 직원들이 인공지능(AI) 홍수예보시스템으로 호우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 환경부

#지난여름 A씨 가족은 여행 중 갑자기 비가 세차게 내리고 도로변을 따라 흐르는 하천의 수위가 높아지는 것을 목격했다. 깜짝 놀란 순간 휴대전화에 홍수특보 발령 현황과 침수 우려 지역 안에 있다는 긴급재난문자가 떴다. 잠시 후 차량 내비게이션에는 "300m 앞 홍수주의 구간입니다"라는 음성과 화면 알림이 떴다. A씨는 내비게이션이 안내하는 우회도로를 따라 이동했고 목적지에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었다.

2024년 7월부터 집중호우 때 침수 위험 지역 주변을 운행하는 차량은 내비게이션이나 지도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이 같은 알림을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게 됐다. 환경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AI를 활용한 홍수안전망'을 구축하면서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홍수안전망은 AI를 통해 보다 빠르게 하천 수위 변동을 예측하고 이를 근거로 운전자들이 홍수특보 발령 지점 진입 시 내비게이션으로 경고를 보내 안전 운행을 유도하는 시스템이다. 환경부는 그동안 홍수예보관이 직접 기상정보를 분석·검증해 발령하던 홍수특보 예보체계에 AI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특보 발령 시간을 30분에서 10분으로 줄이고 홍수특보 지점을 75곳에서 223곳으로 확대했다. 과기정통부는 환경부의 데이터를 활용해 홍수특보 및 댐 방류지점에 차량 진입 시 내비게이션 앱을 통한 경고 알림으로 도로, 지하차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침수사고를 방지하는 등 안전 운행의 '골든타임'을 확보하게 됐다.

홍수 경보가 뜬 내비게이션 이미지. 사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환경부
홍수 경보가 뜬 내비게이션 이미지. 사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환경부

AI를 활용해 국민의 일상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바꾼 환경부와 과기정통부의 AI를 활용한 홍수안전망 구축 사업은 '2024년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대상을 받았다. 행정안전부는 매년 정부혁신 우수사례를 발굴해 범정부적으로 공유·확산하고 있다. 행안부는 전 중앙부처·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으로부터 총 647건의 정부혁신 사례를 추천받아 2024년 6월부터 전문가 심사와 온라인 국민 심사를 진행했다. 이 가운데 점수가 높은 13개 사례가 왕중왕전 본선에 올랐고 11월 14일 열린 '대국민 발표회'에서 AI를 활용한 홍수안전망 구축이 치열한 경쟁 끝에 최종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밖에도 최종 순위에 오른 우수사례 중에는 AI와 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사례들이 많았다. ▲전기, 수도 등의 사용량을 빅데이터와 AI로 분석해 고독사를 예방한 한국전력공사(금상) ▲농촌의 노동력 부족 문제 해결에 로봇을 활용해 농업 효율성을 높인 농촌진흥청(금상) ▲행정서비스 신청 시 정부가 보유한 서류는 별도 제출할 필요가 없도록 구비서류를 없앤 행정안전부(금상) ▲법무부의 스토커 접근정보 피해자 알림시스템(은상) 등이 대표적이다.
이처럼 첨단기술의 발전은 우리 일상에 점점 더 깊이 스며들고 있다. 특히 AI는 편리함을 넘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있어 중요한 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 자연재해 예측, 범죄 예방, 응급 구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의 도입은 기존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며 놀라운 성과를 보이고 있다. AI가 국민의 일상을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바꾸고 있다.

AI로 위험 징후 감지해 고독사 예방

2024년 5월 울산 남구에 사는 B씨에게 특이 패턴이 감지됐다. 전력, 통신 등을 전혀 사용하지 않아 한국전력공사 관제팀이 전화와 문자로 안부를 확인했으나 응답이 없었다. 이후 관제팀의 연락을 받은 지자체 보건복지팀이 즉시 현장으로 출동했고 의식불명 상태로 쓰러져 있던 B씨를 병원으로 긴급 이송해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

B씨를 구한 것은 한전의 'AI 기반 빅테이터 고독사 예방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1인가구의 고독사나 거동 불능 등 위험 발생 시 신속한 구호를 위한 안전망을 구축하고자 도입됐다. AI가 전력·통신·수도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1인가구의 생활패턴을 분석하고 전력 사용량 급감 등 평상시와 다른 이상징후를 감지하면 지자체 사회복지 공무원에게 이를 알리는 방식이다.

기존에는 사회복지 공무원이 고독사위험군 주민 전체를 대상으로 주 1~2회 전화를 거는 방식으로 고독사 예방 업무를 해왔다. 그러나 이제는 AI를 활용해 이상징후가 감지될 때를 특정해 위험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존 전화를 걸 때 종종 발생했던 주민 민원과 사회복지 공무원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고독사 예방도 더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

한전은 현재 75개 지자체와 협약을 맺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6년까지 전국 229개 지자체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농촌 일손 부족 로봇이 대체한다

농기계가 사과나무 사이를 바쁘게 움직인다. 로봇손이 펼쳐지며 빨갛게 잘 익은 사과를 하나씩 따기 시작한다. 로봇 한 대가 아침부터 따기 시작한 사과는 사람 서너 명이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수확한 양과 비슷했다. 하루 종일 트랙터를 운전하는 일도 없어졌다. 이제는 미리 구역만 정해놓으면 트랙터가 알아서 돌아다니며 밭을 정리한다. AI를 활용한 자율주행 트랙터 덕분이다.

이처럼 AI는 고령화와 인구 유출로 일손 부족 현상이 심해지고 있는 농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적극 활용되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자율주행 트랙터, 로봇 등 개발을 통해 농가 작업의 효율을 높여 노동력 부족에 대응하고 있다. 자율주행 트랙터는 운전자가 네 개 지점을 설정하면 최적의 작업 경로를 생성해 스스로 움직이며 작업을 진행한다. 자율주행 로봇은 과수원에서 사전에 설정된 경로대로 움직이며 제초·운반·방제를 수행한다.

AI를 활용한 자율주행 트랙터가 정해진 구역을 다니며 땅을 고르고 있다.
AI를 활용한 자율주행 트랙터가 정해진 구역을 다니며 땅을 고르고 있다.
사람을 대신해 방제 작업을 하고 있는 방제로봇. 사진 농촌진흥청
사람을 대신해 방제 작업을 하고 있는 방제로봇. 사진 농촌진흥청

농진청은 앞으로 농업 로봇이 농가의 생산성을 높여주고 안전사고를 최소화하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2027년까지 농가 현장에 로봇을 직접 투입하는 실증 과정을 거친다. 농진청 관계자는 "실증 결과를 바탕으로 과수뿐 아니라 식량과 채소 분야에서도 무인 작업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민원·공공서비스 구비서류 제로화

2024년 4월부터 난임부부가 시술비를 지원받거나 국민기초생활수급자나 장애인 등이 예방접종비 지원을 받을 때 발급·제출해야 했던 구비서류가 사라졌다. 행안부가 '구비서류 제로(Zero)화'를 추진하면서다. 구비서류 제로화는 구비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공무원이 시스템을 통해 정보를 확인하고 처리하도록 공공서비스를 개선하는 것이다. 행정·공공기관 간 데이터를 공유해 정부가 이미 갖고 있는 정보를 국민이 다시 증명할 필요가 없도록 하자는 취지다. 특히 직접 방문해야 발급이 가능했던 인감증명 역시 관련 사무를 대거 없애거나 대체수단을 제공하기로 했다.

구비서류 제로화로 서류를 떼는 수고 없이 보다 빠르게 공공·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국민이 매년 발급하는 민원증명서류는 7억 건 이상이다. 이 중 30%만 디지털로 대체해도 연간 약 1조 2000억 원의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행안부는 보고 있다. 정부는 행정·공공기관 간 데이터 칸막이를 허물고 상호 간 보유한 정보를 공유해 2026년까지 1498종의 민원·공공서비스를 관공서 구비서류 없이 신청토록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2024년 12월 27일 대구 군위군 부계면사무소에서 한 시민이 발급받은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 뉴시스

2024년 12월 27일 대구 군위군 부계면사무소에서 한 시민이 발급받은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 뉴시스

법무부의 '스토커 접근정보 피해자 알림시스템'도 눈길을 끈다. 스토커가 피해자에게 2㎞ 이내로 접근하면 피해자가 이를 알고 대비할 수 있도록 스토커의 위치정보가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자동 전송되도록 한 것이다. 기존에는 위치추적 관제센터를 거쳐야만 알 수 있던 가해자의 접근 사실을 피해자가 직접, 더 빠르게 알 수 있도록 개선한 것이다. 또 문자 발송과 동시에 관제센터에 경보가 울리고 필요 시 보호관찰관이나 경찰이 현장에 출동해 피해자 보호조치를 하도록 했다. 이 시스템 도입 이후 10개월간 피해자에게 전송된 문자는 8268건이다. 피해 사례는 0건으로 피해자 생활 안정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종아동 실시간 추적, 10분 만에 찾아내

서울 관악구의 어린이집 원생이 비콘(통신장치)이 탑재된 가방을 메고 있는 모습. 사진 관악구청
서울 관악구의 어린이집 원생이 비콘(통신장치)이 탑재된 가방을 메고 있는 모습. 사진 관악구청

서울 관악구는 실종아동 방지와 빠른 대처를 위해 '실종아동 실시간 추적 관제 서비스'를 도입했다. 관악구의 어린이집에 다니는 아이들 가방에는 사물인터넷(IoT·센서와 통신 기능을 탑재한 사물을 인터넷에 연결해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술) 기능이 있는 비콘(통신장치)이 탑재돼 있다. 이 가방은 어린이집 교사의 '스마트지킴이' 애플리케이션과 연동돼 일정 거리 이상 멀어지면 이탈 알림이 울린다. 실종아동 사건이 발생한 경우 관악구 스마트 관제센터에 신고가 이뤄지며 6500여 대의 폐쇄회로(CC)TV가 비콘 신호를 감지해 실시간 추적에 나선다.

실종아동 사건은 발생 후 3시간이 골든타임이다. 관악구의 실종아동 실시간 추적 관제 서비스는 여러 번의 모의테스트에서 10분 만에 아동을 찾아냈다. 관악구는 현재 68곳에서 3100여 명의 어린이를 관리 중이며 정기 훈련과 서비스 개선을 통해 관리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혁신 왕중왕전을 통해 선정된 우수사례는 정부혁신 누리집 '혁신24(www.innovation.go.kr)'에서 자세히 볼 수 있다.

강정미 기자

대한민국 정책주간지 <K-공감> 바로가기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