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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워리 정책] 적립식 포인트, 알뜰히 챙기세요!

2025.01.22 정책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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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 주적립식 포인트. 그동안 유효기간이 짧아 못 쓰거나, 제대로 된 소멸 고지가 없어 아쉬웠나요? 주요 기업에서 적립식 포인트 운영정책을 자율적으로 개선했습니다. 포인트 쌓고 쓰는데 관심있는 분이라면 이 소식 꼭 챙기세요!

[돈 워리 정책] 적립식 포인트, 알뜰히 챙기세요!

  • 적립식 포인트 하단내용 참조
  • 적립식 포인트 하단내용 참조
  • 적립식 포인트 하단내용 참조
  • 적립식 포인트 하단내용 참조

적립식 포인트는 소비자와 사업자 간 물품 등의 매매계약과는 별도로, 그로 인해 적립되는 포인트의 이용에 관한 계약이 체결됨으로써 인정되는 채권, 즉 소비자의 재산권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은 일상에서 이용 빈도가 높은 8개 업종 41개 업체의 50개 적립식 포인트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24년 5~7월)했고, 조사 대상 포인트 운영정책 중 ▲31개(62.0%)는 유효기간이 5년의 상법상 소멸시효에 비하여 1~3년 정도로 짧았으며, ▲46개(92.0%)는 유효기간이 지나 포인트가 소멸한다는 사실을 사전에 고지하는 절차 등이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에 공정위와 소비자원은 적립식 포인트 운영 기업들과 4차례 간담회를 개최하여 ▲포인트 유효기간을 5년의 상법상 소멸시효 또는 그에 준하는 수준으로 연장할 것과 함께 ▲포인트 소멸 전 고지를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했고, 기업들은 각 사정에 맞게 포인트 운영정책을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개선된 적립식 포인트 주요 운영정책을 소개합니다. 

■ 적립식 포인트 개선점

① 주요 사용처 별 유효기간 연장
· (포인트명) CJ ONE: 2년 → 3년 (+1년)|
 - 주요 사용처: 올리브영, CGV, 빕스, 계절밥상, 네네치킨, 뚜레쥬르, 메가커피, 씨제이온스타일, 오픽(OPic)

· (포인트명) 신세계 포인트: 2년 → 3년 (+1년)
 - 주요 사용처: 이마트, 이마트 에브리데이, 노브랜드, 이마트24, 스타벅스, G마켓, SSG닷컴 등

· (포인트명) 마이홈플러스: 2년 → 3년 (+1년)
 - 주요 사용처: 홈플러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 (포인트명) 다이소 멤버십: 2년 → 3년 (+1년)
 - 주요 사용처: 다이소

· (포인트명) CU 멤버십: 3년 → 5년 (+2년) 
 - 주요 사용처: CU 편의점

· (포인트명) 스노우플랜: 6개월 → 5년 (+4.5년) 
 - 주요 사용처: 롯데마트

· (포인트명) SSG MONEY: 1년 → 2년 (+1년)
 - 주요 사용처: SSG닷컴

· (포인트명) 삼성패션 멤버십: 1년 → 5년 (+4년)
 - 주요 사용처: 에잇세컨즈 

② 소멸 시점 사전 고지를 강화, 알림 방식 다양화
· 소멸 고지 방식
(기존) 이메일 → (개선) 이메일·카카오 알림톡·앱 푸시 등으로 다양화

· 소멸 고지 시점
(기존) 종전·소멸일로부터 15일 전에 1회 알림
(개선) 종전·소멸일로부터 2달/1달/3일 전으로 나눠 총 3회 알림

적립식 포인트, 이제 더 꼼꼼하게 챙기고 알뜰하게 사용하세요!


이 카드뉴스는 공정거래위원회 보도자료 ' 적립받은 포인트, 이젠 더 오래 쓰세요!('24.12.23.)'를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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