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윤석열정부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외교부 대변인 정례브리핑

2024.05.07 임수석 대변인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5월 7일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조태열 장관은 5월 10일부터 12일까지 광화문 광장에서 열리는 '2024 아프리카 문화 페스티벌' 개막식에 참석합니다.

이번 축제는 오는 6월 최초로 개최되는 한-아프리카 정상회의를 앞두고 국민들의 아프리카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15개 주한 아프리카 대사관이 함께 참여하여 시민들이 아프리카의 음식·음료·공연 등 다양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번 축제가 한-아프리카 우호관계와 문화교류 증진에 도움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언론 보도에서 13일쯤에 조태열 장관이 중국 방문할 거란 보도가 나왔는데요. 외교부에서 확인해 주실 내용 있는지 여쭙고 싶고, 정상회의 준비 외에도 탈북민 강제북송 논의가 자연스럽게 있을 것 같은데 방중 시에 어떤 의제 논의하실 계획인지도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한중 양국은 고위급 교류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긴밀히 소통해 오고 있습니다. 조태열 장관의 방중 일정에 관해서는 최종 조율 중입니다. 조만간 방중 일정을 발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번 조태열 장관의 중국 방문은 취임 이후 첫 번째입니다. 따라서 이번 방중 계기 양국 관계, 지역 정세, 국제 정세 등에 대해 폭넓은 의견 교환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상호 관심사에 대해서도 깊이 있는 대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질문> 주중대사님 갑질 논란 있었던 이후로 계속해서 감사 진행 중이신 거로 아는데 감사 결과 혹시 나온 거 있을지 여쭙고 싶습니다.

<답변> 관련된 조사는 이미 종료되었습니다. 조사 결과에 대해서는 적절한 방식으로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질문> 주중대사님 갑질 관련해서 추가적으로 질문 있는데요. 감사 과정에서 주중대사님 입장과 관련해서 대사관 명의로 입장문이 발표됐었는데, 피감기관이 입장을 '허위 사실이다.'라고 하면서 밝히는 경우는 전례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급기관에서 감사가 진행 중일 때 피감기관에서 이렇게 입장을 발표한 사례가 존재하는지 여쭙고 싶고요. 이게 직제상 맞는 일인지도 외교부 입장이 궁금합니다.

<답변> 질문 주신 사안에 대해서는 관련 사례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오늘 푸틴 대통령 취임식 있는 거로 알고 있는데요. 따로 정상을 초대하지는 않을 것까지는 알고 있는데 관련해서 우리나라 주러시아 한국대사관은 참석했는지 여부 궁금합니다.

<답변> 제반사항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추후 관련된 소식을 아시게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질문> 최근 탈북자 북송과 관련해서 중국 측에 항의를 전달하셨는지 궁금하고요. 민족공동체 해외협력팀 등 담당 과에서는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말씀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먼저, 관련된 보도 내용에 대해 확인해드릴 사항은 없습니다. 우리 정부는 어떠한 경우에도 해외 체류 탈북민이 자유의사에 반하여 강제북송되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입니다.

탈북민과 관련하여 정부는 각급에서 다양한 계기에 중국 측과 협의를 계속해 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러할 것입니다.

말씀하신 외교부 내 담당 부서는 동 사안을 계속해서 큰 관심을 갖고 다루고 있고, 앞으로도 정부 차원에서 필요한 지원을 해나갈 예정입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윤정호 북한 대외경제상이 이란 현지 자동차업체와 협력 의사를 피력한 것을 두고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 위반이라는 지적이 나오는데, 이와 관련한 외교부 입장 어떻게 되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북한은 국제사회의 거듭된 우려와 유엔 안보리 제재에도 불구하고 핵·미사일 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북한이 하루빨리 핵 개발을 중단하고 비핵화의 길로 돌아서기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위해 국제사회가 대북제재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줄 것을 당부합니다.

추가 질문 없으시면 오늘 브리핑은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